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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기업분석] The Walt Disney Company (DIS)투자 & 경제 2021. 8. 27. 23:48
오늘 알아볼 기업은 너무나 유명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거 같네요. 바로 월트 디즈니(The Walt Disney Company)입니다. 나스닥에 상장해 있으며 티커는 DIS입니다. 디즈니 하면 아마 미키마우스부터 떠오르실 거 같네요.
회사 개요
창립연도: 1923년
대표: Bob Chapek(밥 체이펙) 2020.2.27 - 현재
본사: Team Disney Building, Walt Disney Studios, Burbank, California, U.S.
시가총액: $322.958B(약 375조원, 2021년 8월 27일 기준)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거대한 미디어 그룹입니다. 현재 사업은 크게 두 부문으로 구분합니다.
- Disney Media and Entertainment Distribution - 기술, 미디어 배포 및 광고 판매를 단일 비즈니스 부문으로 조정하여 전 세계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합니다.
- Disney 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 - 장난감에서 의류, 책, 비디오 게임에 이르기까지 테마파크와 리조트, 크루즈 및 휴가 체험, 소비재를 통해 Disney의 이야기, 캐릭터, 프랜차이즈에 생명을 불어넣는 글로벌 허브입니다.
한국에서는 놀이동산 하면 떠오르는 게 롯데월드라면 미국에는 디즈니랜드가 있죠. 그리고 디즈니에서 만드는 애니메이션 동화 시리즈는 너무 유명해서 말하자면 입이 아플 정도네요. 디즈니는 2009년 마블을 인수했습니다. 마블 시리즈도 특히 한국에서 인기가 상당하죠? 혹자는 카카오가 캐릭터 회사가 아니냐고 하는데 디즈니는 제대로 캐릭터 회사인가 보네요. 이런 지적재산권을 통해 실제로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고 합니다.
회사의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mission of The Walt Disney Company is to entertain, inform and inspire people around the globe through the power of unparalleled storytelling, reflecting the iconic brands, creative minds and innovative technologies that make ours the world’s premier entertainment company.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사명은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상징적 브랜드, 창의적인 사고 및 혁신적인 기술을 반영하여 전무후무한 스토리텔링 힘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사업영역 소개
디즈니의 사업 영역은 엄청 넓지만 위에 서술했듯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한다.
Disney Media and Entertainment Distribution
대략 위에 보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 Linear Networks: 20세기 텔레비전, ABC 엔터테인먼트, ABC 뉴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스케줄에 따른 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송출해준다.
- Direct-to-Consumer: Disney+, ESPN+, Hulu처럼 OTT 스트리밍 서비스를 말한다.
- Content Sales/Licensing: 콘텐츠를 판매한다.
Disney 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
디즈니랜드, 디즈니 리조트 등 테마파크, 리조트, 크루즈 등의 경험을 제공해주고 미키마우스, 미니마우스, 스타워즈 등과 같은 캐릭터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디즈니 스토어가 있다.
2021년 3분기 실적 분석
2021년 8월 12일에 디즈니는 3분기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그 내용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기 실적 추이를 보면 2020년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매출이 많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부터 사업을 두 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2020년 2분기부터 매출이 꺾인 이후로 아직 2020년 1분기의 매출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특히 3분기에도 컨센서스를 상회하면서 좋은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부문별 매출 분석
Disney Media and Entertainment Distribution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특히 Linear Networks가 많이 감소했는데, 그 원인으로는 케이블 채널의 프로그램 제작과 공급 비용이 증가하고 스포츠 라이브 중계도 코로나로 인한 경기 중단 및 연기가 비용 증가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2C의 경우 영업손실이 감소했습니다. 제작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Hulu 서비스의 광고 수익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Disney+의 구독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DMED 부문 사업은 미래 성장 동력이고 전반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감소가 단순히 제작비 증가라는 것이라 긍정적인 실적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Disney 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
리오프닝으로 인해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미키마우스, 미니마우스, 만달로리안을 포함한 스타워즈, 스파이더맨, 디즈니 공주들 등과 같은 캐릭터 상품 판매로도 많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앞으로 코로나가 종식된다면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거 같네요 :)
주가 추이
현재 PEG Ratio 값이 1.40입니다. PEG Ratio는 주가이익 비율을 주당순이익 성장률로 나눈 것인데 수치가 낮을수록 저평가되어있어 성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의 전설 피터 린치 형님께서는 1.5 이상이면 팔고 0.5 이하면 사라고 하셨습니다. 매매의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현재 1.4니까 1.5보다는 낮은 수치네요.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떤지 볼까요?
목표 주가 평균치는 $210.08로 아직 대략 $40 정도 남았네요. 주가추이는 2021년 초에 리오프닝으로 인한 실적 개선과 함께 급등한 이후 이렇다 할 반응이 없습니다. 이번 3분기 실적 발표도 컨센서스를 상회했지만 약간의 반응만 보이고 다시 횡보하고 있네요. 아마 OTT의 뚜렷한 실적 개선과 더불어 코로나 잠식으로 인한 디즈니 파크 분야 실적 개선이 두드러진다면 주가 상승여력이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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