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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기업분석] Unity Software Inc. (U)
    투자 & 경제 2021. 8. 14. 00:51

    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거 같네요 ^^;;

    취미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종종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분석글도 올리려고 해요. 주로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답니다. 그중에 오늘 알아볼 기업은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라는 기업이에요. 아마 개발을 하시건 게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들어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Unity - Unity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unity.com

    기업 개요

    Unity Software Inc.
    2004년에 덴마크에서 게임 제작사로 창립했으며 현재 본사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3D 게임 개발 플랫폼입니다. 많은 게임 개발사가 유니티를 이용하여 모바일, 태블릿, PC, 콘솔, 증강현실, 가상현실 게임을 개발합니다. 이런 것을 게임 엔진이라 부르는데, 개발자들의 게임을 개발에 관한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것입니다. 게임 개발 엔진은 통합 개발환경을 지향하여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등 게임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툴이구나 정도로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메인 문구에 "The leading platform for creating interactive, real-time content"라고 소개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품이 단순히 게임 개발을 넘어 실시간성의 인터렉티브 한 콘텐츠를 만드는 플랫폼이라고 더 확장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으로 출발했지만 3D 콘텐츠 제작으로 발을 넓히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경제학적으로 보완적 자산(Complementary assets)을 잘 활용한 예시로 들 수 있겠네요.

    출처: unity.com

    따라서 게임 외에도 건축, 엔지니어링, 자동차, 애니메이션, 영화 산업으로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unity.com

    유니티의 사업분야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Create Solution

    콘텐츠 제작 툴을 구독해 사용한다. 무료 플랜부터 엔터프라이즈급의 월 200 달러 플랜까지 있다.

    Operate Solution

    Create 솔루션을 통해 만든 콘텐츠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하고 수익화를 도와준다. 제작된 콘텐츠의 고객들을 이탈하지 않게 하고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유니티로 만든 게임

    유니티를 이용해 제작한 유명한 게임 몇 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포켓몬고

    하스스톤

    어몽어스

    컵헤드



    저는 게임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이름만 들어본 게임들이었습니다만 위 게임들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기업 미션


    2020년 주주서한 전문보기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은 본 기업의 비전과 실적, 계획 등과 함께 회사의 미래를 주주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At Unity, we believe the world is a better place with more creators in it. This belief drives the four thousand people who work at Unity to deliver our powerful technologies designed to enable the success of our customers. We are driven by a recognition that when an individual becomes a creator, they become a crucial part of the vibrancy of the 21st century economy. We recognize that the world of content is in the early stages of transition from linear 2D content to real-time
    3D RT3D content. Our mission, also the foundation of Unity’s business strategy, is to unlock the power of RT3D.
    유티니는 많은 크리에이터가 존재하는 세상이 더 나은 세상이라 믿습니다.
    ...(생략)...
    우리는 콘텐츠 세상이 2D에서 실시간 3D(RT3D)로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션과 우리의 전략은 미쳐 발휘되지 못한 RT3D의 힘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서한의 전문에서 알 수 있듯 RT3D를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콘텐츠는 2D에서 3D로 변화할 것이고 이런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니티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2Q2021 실적

    출처: investors.unity.com

    2021년 8월 10일에 2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2분기 매출은 2억 7,360만 달러로 전해 동기간에 비해 48%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유니티는 상장(2020년 9월 17일에 상장) 시 2년 치 실적만 공개했는데요, 11번 분기 연속 30%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이외 실적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Create Solutions, Operate Solutions 매출이 7,240만 달러,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매출이 1억 8290만 달러, 그 외 매출이 1830만 달러를 기록했고 각 항목마다 전년도 동기간 대비 31%, 63%, 9% 상승했습니다.
    • 영업손실은 1억 4,920억 달러로 매출의 55%을 차지한다. 전년도에는 2,480억 달러로 매출의 13%이다.
    • 비일반회계기준(Non-GAAP)으로는 320억 달러 손실로 매출의 1%를 차지하고, 전년도에는 840만 달러로 매출의 5%를 차지한다.

    참고로 2021년도 매출 예상치는 9억 6,840만 달러입니다. 현재 2분기까지 5억 833만 달러를 달성했고 매 분기마다 실적이 향상되고 있으니 예상 매출액은 넘길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가 분석

    출처: 야후 파이낸스

    75달러에 상장했다 성장주 강세에 힘입어 주가가 급상승했다 3월 경 락업해제와 함께 주가가 급락 후 100달러 초반에 머물렀습니다.
    기업이 만년 적자이기 때문에 PER을 구할 수 없습니다.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 영향인지 갑자기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성장주들은 공격적인 투자 때문에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SR(Price Selling Ratio, 주당 매출 비율)를 사용하곤 합니다.

    피어 기업들의 PSR 수준을 보면 유니티가 저평가된 기업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매출을 10억 달러로 기대하고 PSR을 34~5 정도로 바라본다면 목표 주가는 130달러 정도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니티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능성이 많고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지만 공격적인 R&D와 마케팅으로 인해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로 적자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업 손실에 대해 아직은 이해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예상되는 시기에 흑자전환을 하지 못한다면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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